블로그관리 / / 2024. 7. 27. 09:00

티스토리 무료 스킨 : 고래스킨 추천, 다운로드 하는 곳, 개발자 주소!!

 

 

 

 

 

 

 

안녕하세요? 블로그 작성을 열심히 하는 중입니다. 많은 분들이 티스토리를 사용하고 계실 텐데요. 단점도 많지만, 단점보다 더 좋은 장점들이 훨씬 많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큰 장점은 바로 티스토리는 외부스킨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겁니다. 스킨은 일반적으로 외형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텐데요. 같은 티스토리라도 화면 구성 등등이 다 다르게 나오잖아요? 물론 네이버도 몇 가지 종류가 있긴 하지만, 티스토리 만큼 다양하지는 못합니다.

 

거기다가, 네이버 블로그는 자체 스킨 중 골라야하지만, 티스토리는 많은 스킨 제작자들이 올려놓은 스킨을 무료, 혹은 유료로 사용할 수 가 있습니다. 유료도 좋은 게 많지만, 무료도 예쁜게 진짜 많더라구요.

 

제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티스토리 무료 스킨은 고래스킨이라는 건데요. 그 전에도 제가 여러 무료 스킨들을 사용해봤는데, 현재로는 가장 마음에 드는 스킨입니다.

 

 

 
 

목차

     

    제 블로그 화면 한번 보시겠어요? 

     

    고래스킨 적용한 화면 보기

    (제블로그입니다)

     

     

     

    너무 깔끔하죠?  

     

    고래스킨 다운 관련 정보

     

    고래스킨 다운(v4.0) 받을 수 있는 곳 :  https://privatenote.tistory.com/

    고래스킨 미리 보기 : https://privatenote.tistory.com/

    고래스킨 최신 버전 및 패치 다운로드 : https://cafe.naver.com/vbpcc3

     

     

    현재 최신 버전(2024년 7월 25일 현재 v4.2)을 다운로드 하실려면 카페에 가입을 하셔야 하고, 오픈 채팅방에서 비번을 알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그리 어렵지 않게 가능합니다. 약간의 수고러움을 해야하지만, 그 수고로움 보다 더 큰 스킨의 장점이 있으니깐요.

     

    너무 깔끔한데, 무료이기 까지 해서 너무 좋아요. 저는 현재 기본 고래스킨을 조금 수정을 했습니다. 티스토리의 장점 중에 하나가 바로 스킨을 가지고도 내 마음대로 입맛대로 수정할 수가 있어서 너무 좋아요.

     

     

     

    HTML 수정이 가능하고, CSS도 수정 가능하니, 당연히 내 입맛대로 내가 원하는 대로 수정할 수가 있어요. 물론, 어느 정도 코드를 볼 줄 알아야 편하게 수정 가능합니다.

     

    하지만, 기본 고래스킨으로 그대로 적용하는 것은 그렇게 어렵지 않아요. 다음 포스팅은 티스토리 외부 스킨을 다운받아서 적용하는 것을 한번 해보려고 합니다. 시간이 된다면 폰트 바꿔보는것도 한번 포스팅으로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고래스킨의 장점

     

    1. 수익형 블로그에 최적화 

    수익형 블로그는 블로그의 디자인이나 심미성 보다는 내용을 한눈에 잘 보이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아무리 잘 만들어진 내용이라도, 화면이 알아보기 힘들정도로 난잡하다면 수익형 블로그에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2. 반응속도 (로딩속도)가 빠름

    꼭 수익형이 아니더라도, 티스토리의 로딩속도는 매우 중요합니다. 체감적으로 잘 못 느낄 수 있지만, 어떤 블로그가 로딩하기가 상당히 힘들 정도로 오래 걸릴 때가 있더라구요. 몇 초만 지나도 사용자들은 뒤로 가기를 누르기 때문에 빨라야 한답니다.

     

    본인의 블로그 속도 알아보기 : https://pagespeed.web.dev/

     

    3. SEO 최적화가 용이함

    수익형 블로그는 가장 중요한 것이 검색엔진에 잘 보여야하는 것입니다. 그러기에 검색엔진에 최적화되는 것이 중요한데요, 요새는 거의 그런 일이 없는데, 예전에 애드센스 사이트 추가할 때, 템플릿 오류가 걸리기도 했는데, 그 때 북클럽 스킨을 바꾸면 그 오류가 사라질 정도로 스킨이 중요도가 높았습니다.

     

    보수적이지만, 무난한 일반적인 블로그 스킨이 최적화에 용이하다고 정평이 나있습니다.

     

    4. 애드센스 광고 달기가 편함

    사이트 부분을 보셔서 아시겠지만, 사이드에 애드센스 광고를 달수 있도록 빈 칸을 만들어 두시기도 하셨구요. 상단에 큰 광고를 넣어도 스킨과 아주 잘 어울려서 깔끔해 보입니다. 어떤 스킨을 쓰면 광고만 너무 동동 떠서 전체 본문과 어울리지 않기도 하거든요.

     

    5. 사이드 메뉴가 다양함

    앞서에도 말했지만, 사이드 메뉴 자체에 티스토리가 많은 카테고리 메뉴를 기본적으로 넣어 두었기 때문에, 따로 추가할 내용없이 그대로 사용해도 될 정도입니다. 물론 필요없는 기능은 간단하게 on/off 기능으로 안보이게 할 수 있어요.

     

    6. 한눈에 잘 들어와서 가독성이 높음

    사람들은 누구나 익숙한 것을 편해합니다. 아무리 디자인적 요소가 높고 색상이 이쁘고, 다이나믹하더라도, 결국에 사람들은 내용을 보려고 블로그에 들어오는 것입니다. 당연히 0순위는 컨텐츠의 품질수준이구요. 그 다음이 깔끔한 스킨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스킨이 깔끔해야 내용이 돋보이겠죠?

     

    7. 일반적인 블로그 메뉴라 익숙함

    앞서의 6번과 일맥상통하는 이야기입니다. 블로그의 전통적인 스타일은 왼쪽이나 오른쪽에 카테고리나 글들이 있고, 가운데에 포스팅이 나오는 형식입니다. 이 페이지를 다 보고 나면 다른 것을 볼 수 있도록 다른 글들이 아랫쪽에 나오고, 그 아래에는 또 댓글을 달 수 있게 해주는 아주 일반적이고 전통적인 스타일이라 많은 이용자들에게 편안함을 준답니다.

     

    8. 티스토리 자체스킨 (북클럽)과 유사해서 사용이 용이함

    화면이 북클럽과 형식이 비슷합니다. 그래서 사이드 메뉴나 기타 다른 요소들을 추가하거나 삽입할 때도 용어가 어렵지 않게 이해가 됩니다. 저 역시도 기존 북클럽을 사용하다가 바꾼 상태입니다.

     

     

    고래스킨 사이드 화면

     

    다른 스킨들에 비해서 사이드화면이 매우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어요. 카테고리에 담을 수 있는 모든 걸 다 담아서 일단은 표시를 해뒀더라구요. 물론 사용자마음대로 빼고 더하고 모두 가능합니다. 이 기능은 그리 복잡하지 않아요. HTML 코드 같은 거는 몰라도 가능합니다. 

     

    저는 블로그 인기글만 놔둔 상태인데요. 조금 더 글이 많아지면, 카테고리는 다시 보여지게 할 예정입니다.

     

     

     

    오늘은 꽤 깔끔한 스킨을 소개시키는 것으로 마무리 지을려고 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