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관리 / / 2024. 8. 11. 16:14

개인도메인 설정한 티스토리 블로그,네이버만 색인 안되는 상황

 

 

 

 

 

 

 

 
 

목차

     

     

    개인도메인 설정한 티스토리 블로그,네이버에 색인 안되는 상황

     

    안녕하세요? 블로그지기입니다. 오늘은 저를 포함한 많은 분들에 현재 겪고 있는 상황, 개인도메인 설정한 티스토리 블로그가 네이버에서 전혀 색인이 되지 않는 상황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개인 도메인 정의

     

    ▶ 호스팅케이알(hosting.kr)에서 도메인 구입하는 방법

     티스토리 개인 도메인 설정 하는 법 & 삭제 하는 법

     

     

    일반적으로 티스토리 블로그는 티스토리블로그이름.tistory.com 이라는 이름을 가집니다. 이 이름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 애드센스 광고 코드를 넣기 편하게 하기 위해서 많은 분들이 개인 도메인을 받고 있습니다.

     

    ___.co.kr 나 ____.com 이나 ____.net  등등의 이름을 도메인업체에서 따로 구입해서 tistory.com에 설정을 하시면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가 아닌 도메인으로 검색이 된답니다.

     

     

    현재 상황

     

    저 같은 경우에도 분명히 개인 도메인으로 설정이 되어 있었고, 초반에는 분명히 개인 도메인으로 색인이 되어서 검색이 되었었는데요, 언제부터인가, 티스토리 블로그만 노출이 되고 있습니다.

     

    아무리 새글을 써도 계속 티스토리 블로그로만 글을 긁어가고 있습니다. 물론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수집요청을 시켰지만, 이렇게 수집보류만 됩니다.

     

     

     

    개인도메인을 설정 이유

     

    얼핏 생각하면 티스토리로 색인이 되어가나 개인도메인으로 색인이 되어가나 상관없지 않나?라고 생각이 들수 있지만, 애드센스를 넣은 블로그인 경우에는 문제가 생깁니다.

     

    많은 분들이, 티스토리에 개인도메인을 넣는 큰 이유는 애드센스 광고를 편하게 넣기 위함입니다. 하나 승인을 받으면 향후 하위도메인으로 따로 승인 받지 않고 광고를 넣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문제점

     

    일단 티스토리로 들어가게 되면 내 광고 코드와, 다음에서 무조건 넣는 애드센스 광고 코드가 같이 들어가 있어서 수익이 아무래도 떨어집니다.

     

    그것도 티스토리가 애드센스 광고 코드가 들어가 있을때 이야기이고, 만약에 아직 애드센스에 사이트 승인을 못 받았다면(=현재 저같은 경우) 일절 수입이 안생깁니다.

     

    나만 열심히 글 쓰고 수익은 다음에서 가져가는 꼴이랍니다.

     

     

    기술적 이슈

     

     

    혹시 내가 뭔가 설정을 잘못해서 생긴 걸까 싶어서 이렇게 저렇게 찾아봤지만, 전혀 아닙니다. 왜냐하면, 구글에서는 아무 문제없이 개인도메인으로 잘 가져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에 도메인 설정 문제라면 구글에서도 색인이 안되어야 하니깐요.

     

    요즘 같은 기분으로는 진짜 워드프레스를 해야하나 싶긴 합니다. 완전히 처음부터 새롭게 공부해야하는 거라 힘들긴 합니다만, 결국에는 이 방법 뿐이 아닌가 싶긴 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